옐로우캣

[그것이 알고 싶다] 연쇄살인마  엄여인

 

자신의 가족을 실명시키고 살해까지 한 엄여인
게다가 자신을 도와준 지인의 집에 불을 질러 일가족을 파탄낸 그녀

 

엄여인 그녀는 누구인가?

 

지난 2005년 4월, 엽기적인 범죄로 세상을 놀라게 했던 엄여인 사건

 

그녀는 5년전 부터 남편 두 명에게 차례로 수면제를 먹인 후, 눈을 찔러 실명시켰고 흉기로 중상을 입혀 그 후유증으로 사망케했는가 하면, 친어머니와 오빠에게도 같은 수법으로 실명시키고 집에 불을 질러 남동생도 다치게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뿐만 아니라 엄씨와 어머니가 잠시 신세졌던 가사도우미 강씨의 집에도 불을 질러 강씨의 남편을 숨지게 하고 가족들까지 화상을 입혔습니다. 엄씨의 이런 충격적인 범행이 들통난 것은 한 병원에 방화를 시도한 혐의로 경찰조사를 받는 과정에서였습니다.


엄씨가 5년동안 가족 5명을 다치고 사망케 한 뒤 챙긴 보험금은 무려 5억 9천여만원에 이릅니다.


보험설계사 경력이 있는 엄씨는 교묘한 방법으로 가족들의 눈을 실명시켰습니다.

 

그렇게 가족들에게 잔인한 짓을 저지르면서까지 거액의 보험금이 필요했던 이유는
무엇이었을까?


수사 초기 마약구입 자금을 위해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알려졌던 엄여인 사건. 과연 이 모든 것이 정말 마약때문에 벌인 범죄였을까? 엄 씨와 혼인신고를 한 뒤 불과 두 달여만에 갑자기 사망한 두 번째 남편 홍씨

건강하던 홍씨가 갑자기 자주 병원에 입원했지만 그 때마다 지극정성으로 간호하던 엄씨를 추호도 의심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인불명으로 남편이 죽자, 영혼결혼식까지 올리며 모두를 감쪽같이 속인 엄 씨의
본색을 나중에서야 알게 된 이들은 분통을 터뜨렸습니다.


실제로 엄씨의 주장과는 달리 마약 반응 검사에서도 마약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습니다.

 

엄 씨는 검찰에서 한 달동안 감정유치를 통해 정신감정을 받았지만 심신 상실이나 미약상태가 관찰되지 않았고 마약 사용을 의심할만한 소견도 보이지 않았으며 오히려 꾀병이나 경계선 인격장애 의심소견이 나왔습니다.


엄 씨의 범행은 철저하게 계산된 가운데 진행됐습니다. 특히 두 번째 남편과 사는 열 달동안 그녀는 모두를 속였습니다.


그렇게까지 하면서 믿음을 준 후, 엄씨는 홍씨에게 수면제가 든 음료수를 건넸고 깊은 잠이 든 틈을 타 눈을 찌른 것입니다.


눈을 다친 후에도 이상하리만치 자주 다쳐 병원신세를 졌지만 죽기 몇 시간전까지만 해도 누나와 담소를 나눌만큼 홍씨의 상태가 양호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더 놀라운 것은 당시 임신 3개월이던 엄 씨가 사망에 대비해 이미 모든 절차를 마쳐놓았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나 장례식이 끝난 뒤, 보험금을 챙긴 엄씨는 연락을 끊고 잠적했다고 합니다. 그 후 엄씨는 범행대상을 자신의 어머니와 오빠로 선택했고 같은 수법으로 실명시켰는가 하면, 집에 불까지 질러 화상을 입혔습니다. 어머니의 명의로 된 집을 몰래 처분한후 벌인 일이었다고 합니다. 오갈데가 없어진 엄씨는 자신의 아이를 돌봐주던 가사도우미 강 씨 집에 잠시 신세를 지겠다며 들어갔다고 합니다.

 


그리고 엄씨가 집을 구해 나가기로 약속한 그 날 새벽 집에 불이났다는 것입니다. 이 화재로 결국 강씨의 남편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엄씨가 2000년부터 2005년까지 두 남편과 어머니 , 오빠 ,동생, 그리고 가사도우미 등으로 대상을 차례로 옮겨가면서 저지른 범죄는 존속중상해, 방화치상, 강도, 사기 등 무려 10가지 항목 24개의 행위에 이릅니다.


법원은 엄씨의 심신미약주장을 인정할 수 없다며 무기징역을 선고했고 2006년 12월 대법원에서도 엄씨의 형을 확정했습니다.


빼어난 외모와 친절한 말투. 그리고 부잣집 딸로 행세했던 엄씨는 주위 모든 사람들을 모두 신뢰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런 믿음을 준 후, 자신의 목적을 위해 타인을 철저하게 이용하는 것이 바로 사이코패스들의 특징입니다. 학력위조를 비롯해 엄씨의 교활한 거짓말은 결국 범죄를 성공시키기 위해 체계적이고도 치밀한 계획속에서 나온 것이었고 거짓말에 속은 피해자들은 죽거나 큰 상처를 입었습니다.


엄여인의 경우 가족들에게 끔찍한 범죄를 저질렀으면서도 미안함을 표현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자기 과시, 자극 추구, 유년기나 청소년기의 문제 행동 등 20가지 항목으로 사이코패스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그렇다면 엄여인은 사이코패스 검사도구로 진단할때 어떤 점수가 나올까?

 


홍은숙씨는 먼 길을 떠났습니다. 집안의 기둥이던 동생에게 끔찍한 짓을 저지르고도 감쪽같이 속였던 엄여인. 엄여인을 꼭 한 번 만나보고 싶었습니다.


그래도 일말의 양심이 있다면 홍은숙씨에게 미안하다는 말 한마디쯤은 하지 않을까? 묻고 싶은 것이 많았건만, 엄씨는 은숙씨와의 면회를 끝내 거부했습니다.


엄여인으로 알려졌던 
그녀의 본명은 엄인숙

역대 흉악범 중 사이코패스 테스트 최고점수를 받은 엄인숙은
현재까지 교도소에 복역 중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