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여러분들 중에서 혹시 폭발하는 의자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의자가 폭발한다니 참 끔찍한 일이겠죠? 이것은 중국에서 일어난 사건인데요 의자 받침대에 충전된 가스가 폭발(!)하면서 의자에 앉아있던 여성에게 큰 상처를 입힌 사건입니다.

 

 

싼 맛에 쓰는 중국산. 이러한 위험한 점이 있기 때문에 저는 중국산과 중국산이 아닌 제품이 있을 때에는 왠만하면 중국산 제품은 고르지 않는 편입니다. 물건을 구입할 때 가장 믿을만한 국가로는 미국, 일본, 독일 등을 들 수 있는데요, 이들 국가의 제품은 묻지도 않고 따지지도 않으며 필요한 물건이라면 무조건 구매합니다. 이것은 미국이나 일본 같은 나라를 신뢰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요, 국가가 신뢰받지 못하면 그 국가에서 만드는 물건역시 신뢰할 수 없다는 어떤 법칙(?)이 적용되고 있는 거라고 생각을 합니다. 중국은 자국민을 속이는 것은 물론이고, 다른 나라와 다른 나라 사람들도 속이기 때문에 중국산을 신뢰하기 어려운 것은 당연한 일일지도 모릅니다.

 

물론, 중국산 제품은 우리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고 있긴 합니다. 대부분의 저렴한 공산품들은 중국산이 아닌 경우가 거의 없기에 중국산을 쓰지 않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중국산 제품들은 그 가격이 다른 제품에 비해서 매우 저렴한 편이어서 중국산의 유혹을 떨쳐내기는 매우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뉴스에서 종종 보도되는 사례들은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중국산을 쓰면서도 마음 한 켠에는 불안한 마음들을 갖게 하는 것이죠.

 

 

그런데 의자 폭발은 메이드 인 차이나 제품의 위험성 중 아주 작은 부분에 불과합니다. 아마 우리 일상속에 들어와 있는 제품들 중에도 우리가 아직 알지 못하는 위험이 있는 물건들이 존재할지도 모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유의해야 할 것은 우리 입으로 들어가는 음식종류인데요, 실제로 중국에서는 잘못된 음식을 섭취하고 병이 생기거나 몸에 이상이 발생하는 일이 적지 않다고 합니다. 여러분들도 뉴스를 통해서 많이 접해보셨을 겁니다. 제가 최근에 읽은 <다시는 중국인으로 태어나지 않겠다>라는 책에서는 중국산 제품들은 다량의 불량품을 포함하고 있어 사용자의 건강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올해(2020년) 1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수입 식품 위생 상태를 점검해본 결과 중국산의 불량 식품(학교 앞에서 파는 불량식품의 뜻이 아닌)의 비중이 가장 높았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따라서 중국에서 만든 식품에 대해서는 우선 의심을 해도 크게 문제는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왜 중국사람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식품을 만들지 않는 것일까요? 중국산 음식의 위생 상태가 불량한 이유는 오로지 돈만을 목적으로 물건을 만들고 판매하는 중국사람들이 그 원인이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그야말로 도덕심을 상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돈만 벌면 된다는 식의 사고방식을 가진 중국인이 가진 특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중국의 저렴한 제품들은 세계 각국의 제조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실업으로 내몰았으며, 그 사람들은 값싼 중국산 제품을 사야하는 처지가 되었다고 하는데요,

 

중국산 제품의 가격이 저렴한 이유는 당연하게도 중국인의 값싼 인건비때문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은 세계 제조업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였고, 중국을 제외한 다른 여러 나라들의 제조업 산업을 위축시켰는데요, 값싼 인건비로 세계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중국은 경제대국으로 성장한 것이죠. (그 이면에는 하루 1~2달러로 살아가는 농민공의 피와 땀이 있지만서도..)

 

 

※ 의자 폭발 사건을 두고 한 네티즌은 폭탄말고 전부 폭발하는 중국이라는 글을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제대로 만든 물건이 없다는 뜻일 겁니다. 하지만 이를 모든 중국제품으로 일반화시켜서는 곤란할 것입니다.

 

 

중국산 제품의 위험성에 대해서 글을 써보았는데요, 중국산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선택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