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녹조의 생성 원인과 대책

 

여름철이 되면 강이나 호수에 생기는 녹조.

녹조는 하천(지류이든 본류이든 상관없이)에 스며들고 유입되는 영양물질을 먹고자라는 조류가 번성하면서 생깁니다. 하천에 영양물질이 과다하게 쌓이면 (흔히 오염물질이라고 부른다) 부영양화가 일어나서 오염이 되는 것입니다. 오염이라는 것은 일정량의 물 속에 인이나 질소같은 영양물질이 역시 일정 농도 이상 쌓일 때를 바로 오염이라 합니다. 드넓은 태평양에 여러분 중 누군가가 대변을 본다고 해도 태평양이 오염되는 것은 아닌 것입니다.

 

대청호 녹조

 

 

 그렇다면 이렇게 오염된 하천을 깨끗하게 하려면 오염물질의 유입을 막거나 이미 유입된 오염물질을 정화시설을 통해서 그 오염도를 낮춰야 하는 것입니다.

 녹조는 조류의 한 종류로서 영양물질을 먹고 사는 미생물입니다. 이 작은 생물들이 하천에 유입된 축산폐수나 공장폐수 그리고 농지에서 흘러나오는 비료같은 영양물질(조류에게는 먹고 사는 영양이 됨)을 먹고 자라납니다. 이 유입되는 양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그 때부터는 강이 녹조로 오염되었다고 표현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녹조를 줄이려면 녹조가 먹는 영양물질의 양을 줄이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입니다.

 

낙동강 녹조

 

 오염물질을 줄이려면 하천으로 유입되는 축산폐수나 공장폐수를 정화시켜서 하천으로 흘려보내든지 아니면 오염물질 자체를 하천에서 자체정화시키는 방법으로 하천을 오염으로부터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녹조가 생기는 원인이 하천으로 흘러들어오는 오염물질(영양물질)이라는 것을 알았다면, 일각에서 외치는 것과 같이 녹조를 없애기 위해 4대강 보를 부수자는 것은 단지 잘 만들어진 콘크리트 조각들을 부수는 물리적인 행위 그 이상도 이 이하도 아닐 것입니다. 4대강 보를 부수는 것은 비가 내리지 않을 때 보에 가둘 수 있는 물의 양을 줄이는 결과를 초래할 뿐입니다. 유량이 줄어들면 하천에 생기는 녹조의 농도가 더 짙어질 것이며 녹조 처리에 더욱 골치를 앓게 되는 결과를 낳게 됩니다.

 

 

보를 건설하고 강주변을 잘 정비해서 강에 물을 더 많이 담는 이유는 우선, 수원을 확보할 수 있고 자연적으로 강의 오염도를 낮추며, 풍부한 유량으로 좋은 경관을 주는 이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강이 메마르면 가뭄으로 농사에 쓸 용수가 부족해지고 공장에 사용될 공장용수도 부족하여 농산물의 생산 및 공산품의 생산에 중대한 타격을 입히게 됩니다. 이는 국가의 생산능력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물관리를 소홀히 하여 국가의 경쟁력을 떨어뜨린다면, 이는 앞으로 이 땅에 자라날 세대에게 큰 빚을 남겨주는 결과가 될 것입니다.

 

한강 이포보 전경

 

 

 이명박 정권의 4대강 사업은 십 년이 지난 지금, 매우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느끼고 보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강 정비를 위해 들인 비용과 노력이 아깝지 않을 만큼 그 효과를 톡톡히 강주변 주민을 포함해서 모든 국민들이 체험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이 성공한 사업이 앞으로도 성공한 사업으로 남기 위해서 그리고 그 성공이 또한 국가의 앞날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서 4대강 사업의 지류사업 및 추가적인 4대강 이외의 큰 강의 정비또한 이루어져야 마땅합니다.

 

경기도 의왕시 왕송호수

 

녹조에 대한 왜곡된 시각을 전파하는 사람들

 

녹조의 생성은 4대강에서 마련된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보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오직 하천으로 유입되는 다량의 부영양화 유발 물질(질소, 인 같은)들이 축산폐수 및 공장폐수의 형태로 유입되는 것이 녹조를 만들어주는 원인 물질인 것입니다. 오줌과 똥에 파리와 구더기가 들끓듯이 폐수에는 녹조가 끼는 것입니다. 녹조제거를 원한다면 녹조가 먹고 자라는 하천 유입 영양물질(오염물질이라 부르는)을 유입을 막거나 이미 유입된 영양물질들을 하천의 정화시설을 통해서 깨끗하게 만드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표면 수질 모델링과 제어의 기초

녹조가 자라는 데 있어 기본적인 3가지 요소는 1. 온도 2. 태양열 3. 그리고 영양성분 이다. 이 중에서 사람이 관여할 수 있는 부분은 3. 영양성분인 것이다. 온도는 수채(물 덩어리)를 늘려서 관여할 수 있다.

 

 

 녹조의 생성을 녹조라떼라는 희화하는 언어로 부르면서 그 근본원인은 알려고 하지도 않으며, 단지 4대강 사업의 업적을 폄훼하고 앞으로의 국가 발전을 저해시키려고만 하는 각종 환경 단체 및 정부의 몇몇 인사들의 행태를 볼 수 있는데요, 반드시 그 진상이 밝혀져야 하며 그들의 주장을 동조하거나 부추기는 언론들에 대한 질책과 저지가 있어야 마땅할 것입니다. 과학적인 사실, 누구나 배우면 알 수 있는 사실들을 부정하고 애써 알려 하지 않고 오히려 지식의 퇴행을 가져오며 국가를 퇴행의 길로 이끌어가는 사람들에 대해서 국민들은 알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런 행동과 말들에 대해 따끔한 지적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지금까지 일구어온 대한민국의 발전이 뒤로 후퇴하는 일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관리(치수)는 국가의 농업 및 각종 산업에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은 생명이라는 구호도 있듯이, 생명인 물은 국가적으로 잘 관리해야 합니다. 물관리를 제대로 못하는 국가는 직설적으로 이야기하자면 국민의 생명을 제대로 지키지 못하는 국가라 할 수 있습니다. 국민의 생명을 지키려거든 물관리를 제대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지 못하는 정부는 제대로 된 정부가 아닌 것입니다.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보호할 수 있는 정부정책이 수립되고 시행되기를 바랍니다.

 

부안댐

 

남양주시 물의 정원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