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갤럭시 S10E 인가 S9 인가, 철 지난 플래그십을 구입하고자 한다면

 

요즘은 휴대폰 수명이 예전보다 길어졌다고 합니다. 수명이라기보다 휴대폰을 사용하는 기간이라고 하는 표현이 맞겠네요. 해가 갈수록 휴대폰의 성능은 좋아지고 있는데요, 이제 사용자 및 소비자가 원하는 성능의 수준을 넘어서서 새로이 출시되는 휴대폰들은 이제 성능이 문제가 아니라 외관이나 부가적으로 편리한 기능이 얼마나 자신에게 맞는지가 중요한 시대가 된 것이지요. 제품의 성능보다는 어떤 디자인을 선호하는지 어떠한 부가기능을 원하는 지가 요즘 시대에 휴대폰을 고르는 중요한 이유가 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플래그십의 흥행이 아마도 이러한 현상을 대변해준다고 보이는데요, 물론, 아이폰의 AP성능은 세계최고인 것이 사실입니다. 아이러니한 점이라고 볼 수가 있는데, 성능과 디자인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셈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죠. 삼성 핸드폰의 경우에는 전체 매출에서는 단연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는데, 매출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게 보급형 핸드폰이라는 점이 애플의 휴대폰 판매량과 비교가 되는 부분이네요.

 

 

 

 

아이폰 이야기까지 했지만, 오늘은 갤럭시의 철 지난(?) 플래그십의 두 모델에 대해서 말하고자 합니다. 갤럭시S9은 2018년에 출시하였고 S10E는 2019년에 출시된 기종이죠. 위에서도 언급한 바와 같이 근래에는 휴대폰을 한 번 구입한 후에 상당히 오랫 동안 휴대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철 지난 플래그십이라 하더라도 사용하는데 있어 최신 휴대폰 기종에 크게 뒤쳐지지 않으며 오히려 디자인이나 여러가지 면에서 선호도에 따라 사용하면 되기 때문입니다. 오늘 저는 그 중에서 삼성의 플래그십 휴대폰 갤럭시S9 와 갤럭시S10E의 몇 가지 스펙에 대해서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지금 시점에서 갤럭시 에스나인과 갤럭시 S10E를 시중에서 구입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중고로 휴대폰을 구하는 것과 두 번째는 여전히 통신사 보조금을 받고 신제품을 구입하는 방법입니다. 만일 중고로 S9, S10E을 사용한다고 한다면 중고제품이라도 연식이 오래되지 않은 제품을 구입하셔야 합니다.(당연한 거겠지만..) 왜냐면 오래된 핸드폰은 고쳐써야 할 부분도 많고 그 외에 잡다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다분한 이유에서입니다. 자칫하면 구입가와 맞먹는 수리/교체비가 들 수도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철 지난 플래그십을 사용하려는 분들에게 갤럭시 S9과 갤럭시 S10E는 매우 적절한 핸드폰이라고 하겠습니다. 출시 된지 너무 오래되지 않았으며 적당히 오래되었기 때문인데, 그래서 성능면에서는 전혀 손색이 없는 휴대폰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분명 이 두 가지 기종을 놓고 고민을 하는 분들이 계시리라 생각되는데요, 그렇다면 이 두 핸드폰을 전혀 모르거나 사용해보지 않았다면 꽤 많은 고민이 될 것인데요. 그에 대한 힌트를 몇 가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필자의 사용경험을 토대로요)

 

 

 

 

갤럭시S9와 S10E의 차이점(해상도 / 사운드)

 

우선 갤럭시 S9은 해상도가 QHD로 매우 해상도가 높은 편입니다. 2960 x 1440. 해상도는 WQHD, FHD, HD 세 가지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S9 해상도는 사용하기에는 제가 생각할 때 최적의 해상도라고 생각합니다. 디스플레이는 곡면 디스플레이로 '엣지'라고도 부릅니다. '엣지' 디스플레이는 사람에 따라 호불호가 명확한 디스플레이입니다. 갤럭시S9은 Dolby atmos 기능을 지니고 있어 영화를 감상할 때 생생한 사운드를 들을 수가 있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갤럭시S10E는 해상도가 FHD입니다. WQHD의 한 단계 아래 해상도이며, 화면은 일자 화면입니다. 호불호에 따라 갤럭시S10E를 좋아할 수도 있는데요, 사운드는 갤럭시S10E는 S9에 비해 성능이 뒤쳐지는 게 사실입니다. 10E의 E자가 에센셜의 E자라 기본적인 기능만 갖춘다는 개념이라고 하네요. 아무튼 사운드면에서는 S9가 10E보다는 훨씬 좋습니다. S9의 사운드를 경험한 저로서는 S10E는 쓰지 못할 것 같더군요.

 

요즘에는 핸드폰으로 주로 영상을 보는 사람이 많아서 아마도 해상도와 사운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할텐데요, 두 기종 모두 화면크기는 5.8인치로 동일하지만, 화질이나 사운드 면에서는 갤럭시S9가 확실히 S10E보다는 좋은 성능을 보이고 있는 게 사실이라서 굳이 플랫 디스플레이를 원하지 않는 이상은 구 플래그십을 구하는 사람들에게는 S9가 여러가지 면에서 장점이 많다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갤럭시S9과 S10E의 특징에 대해서 이야기해보았는데요, S10E도 한 때 써보았지만 S10E도 매력적인 휴대폰 기종인 것은 분명 사실입니다. 또한 저의 글 뿐만 아니라 유튜브의 S9, S10E 관련 영상을 통해서 더 많고 자세한 정보들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