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인터넷 창작물에 자주 나타나는 저작권 CC 표시는 무엇일까?

이전에 여러번 저작권에 대한 글을 올렸는데요, 오늘은 창착물을 이용할 수 있는 조건을 표시하는 CCL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CCL)란?

 

 

특정조건에 따라 저작물 배포를 허용하는 라이선스입니다. 쉽게 말하면, "이러한 조건을 지키면 배포를 허락해줄게요"하는 것입니다. 위키백과나 나무위키같은 위키, 네이버 블로그(별도 설정), 유튜브(별도 설정) 등의 창작물 커뮤니티 등지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별도의 회원가입이나 등록이 필요 없으며, 창착물에 CCL기호로 표시만 하면 됩니다.

 

 

조건의 종류

 

저작자 표시 (Attribution, By)

    이 표시가 보이면 저작물을 사용할 때 원저작자를

    반드시 표기해야 합니다.

 

 

비영리 (Non Commercial, NC)


이 표시가 보이면 저작물을 영리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저작물을 이용해서 돈을 벌 수 없다는 것이죠.

 

변경금지 ( No Derivative Work, ND)


이 표시가 보이면 저작물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면 필터, 보정 같은 것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원본 그대로를 유지해야 합니다.

 

 

동일 조건 변경 허락 ( Share-Alike, SA)

이 표시가 보이면 저작물을 변경할 수는 있지만,

변경했을 때에도 같은 라이선스를 적용해야 합니다.

 

 

 

조합하기

 

CC0 퍼블릭 도메인(Public Domain). 저작자 표시 안해도 됨. 영리목적으로 사용가능. 변경해도 됨. 단, 저작인격권은 소멸되지 않으므로 남이 만든 것을 자기 것이라고 우기면 처벌대상임.

CC BY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CC BY-NC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ㅡ 비영리

CC BY-ND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ㅡ 변경금지

CC BY-SA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ㅡ 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ND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ㅡ 비영리 / 변경금지

CC BY-NC-SA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ㅡ 비영리 / 동일조건변경허락

 

 

만약 CC같은 표시가 없다면?

 

CC같은 라이선스 표시가 없다고 저작권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애초에 저작권이라는 것 자체가 저작물을 만든 시점부터 생깁니다. 저작권 등록이라든지 All Rights Reserved 라는 표시를 안해도 저작권은 있습니다. 라이선스는 저작물을 이용하게 허락하는 용도이지, 제한하는 용도가 아닙니다. CC같은 라이선스 표시가 없다고 맘대로 수정/배포하고 다니다가 고소를 당할 수도 있으니 주의하십시오.

 

 

 

CC 표시하는 방법들

 

 

 

유튜브 (YOUTUBE)

 

동영상을 업로드 할 때 라이선스 및 소유권 옵션에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저작자 표시를 사용하면
저작자 표시가 이루어진다는 조건 하에 변경/배포/영리적 사용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위키



위키 사이트의 대표라고 할 수 있는 위키백과(Wikipedia)는, 모든 문서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 표시- 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SA) 3.0에 따라 사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인 조건이 적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있는 위키인 나무위키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CC BY-NC-SA) 2.0 KR을 사용합니다.
위키에서 문서를 편집하면 편집 기록에 편집자가 기록되므로, 위키 문서의 저작자를 표시할 때는 문서의 링크(URL)만 올리면 됩니다.

 

네이버 블로그

관리 페이지 - 기본 설정 - 사생활 보호 - 콘텐츠 공유 설정에서 CCL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