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코믹물을 넘어선 종교적 가르침과 남녀간의 진한 사랑을 담고 있는 영화 : 서유기 월광보합 / 선리기연

 

중국 4대 기서 중 하나인 서유기

 

서유기는 중국의 4대 기서 중 하나입니다. 중국의 4대 기서는 삼국지연의, 서유기, 수호지, 금병매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서유기는 삼국지연의 다음으로 유명한 작품입니다.

 

좌로부터 삼국지연의, 서유기, 수호지, 금병매

 

삼국지는 일본에서 만든 게임들로 전 세계에 널리 알려졌고, 서유기는 역시 일본만화죠. 드래곤볼로 세계에서 유명해졌습니다. 드래곤볼은 초기에는 서유기의 이야기를 모티브로 시작했으나 시간이 지나고 만화가 유명해질수록 본래의 의도는 사라지고 액션 대전 격투 만화로 변해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서유기를 모티브로 한 《날아라 슈퍼보드(허영만)》가 90년대 초반에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서유기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이 없게 되었습니다. 물론, 이 외에도 서유기를 가지고 만든 만화와 영화는 수도 없이 많습니다.

 

 

주성치의 서유기는 그러므로 자국의 유명한 소설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쯤되니 괜히 이 작품이 깊이 있게 만들어진 것이 아니구나 라는 생각이 들게 만듭니다. 자국을 대표하는 소설을 가지고 싸구려 저질 영화를 만들 사람은 아마 거의 없겠죠.

 

서유기의 내용

 

서유기는 옥황상제에게 잘못을 저지른 손오공이라는 인물이 500년간 오행산이라는 곳에 갇히게 되고 500년 후, 당나라의 삼장법사가 그를 구해내어 그를 데리고 서역으로 불경을 구하러 가는 여정을 담고 있는 소설이다. 서유기(西遊記)란 그러므로 서쪽으로의 여행을 담은 기록이라는 뜻

 

불교가 왕성했던 당나라 시대의 이야기라 그런지 불교를 소재로 다루고 있는데요, 당나라와 교류가 잦았던 한반도의 신라역시 불교국가였습니다. 아무튼 삼장법사는 부처님의 말씀으로 중생을 감화시켜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불교의 발생지인 인도 즉 서역에 가서 부처님의 말씀, 곧 불경을 가져오려고 합니다.

 

묘법 연화경 서문

 

서역으로 가는 길은 아주 머나 먼 길이었기때문에 그를 지켜줄 사람이 필요했습니다. 그들이 바로 손오공과 저팔계 그리고 사오정인 것입니다. 이렇게 서유기 소설의 중심에는 영혼을 구제한다는 숭고한 목적이 있었으므로 서유기를 가지고 만든 영화나 만화에는 다분히 교훈적인 내용이 포함되기 마련이었습니다.

 

주성치가 만든 서유기

 

주성치의 코믹영화 월광보합과 선리기연 역시 마찬가지였습니다. 월광보합과 선리기연은 기본적으로는 보는 사람들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코믹영화의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내용의 한 축에는 불교적인 가르침들이 자리잡고 있기도 한 것입니다.

 

 

자신을 거스르며 자신에게 무례하게 구는 손오공을 향해 끝없이 인내하고 그의 잘못된 행동에도 불구하고 자기 희생을 통해 그를 감화시키는 것입니다. 그리고 마침내는 그와 함께 서역으로 불경을 얻으러 떠나는 것이죠. 부처님의 말씀으로 중생을 감화시키려는 삼장법사의 뜻은 그의 제자들과 감화시키고 만 것이죠.

 

 

서역으로 불경을 얻으러 가는 삼장과 그 일행의 어려움과 고난은 손오공이 인간사의 정(情)을 끊어내고 스승을 따르게 됨으로써 비로소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그 말이 많고 손오공을 귀찮게 했던 삼장법사의 모습은 이야기를 거치면서 마침내는 카리스마 있고 간결한 모습으로 변하게 되는데 이는 손오공이 변하는 모습과 같이 극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일면인 것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불경을 얻으러 가는 고귀한 여정이 이제 제대로 시작되고 있다는 강렬한 느낌을 주는 연출임에 틀림없었던 것이죠.

 

 

이와 같이 손오공이 이야기 속에서 변화해가는 모습에서는 교훈적인 면 뿐 아니라 남녀간의 진한 사랑도 느낄 수 있는데요, 스승을 구하고 중생을 구하기 위해서 한 때는 서로 사랑했던 반사대선을 정말 힘들지만 버리고 마는 모습이 바로 그것입니다.

 

월광보합과 선리기연을 본 사람들이 이 영화를 명작이라고 손꼽는데는 다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이 영화는 관객들에게 웃음을 줄 뿐 아니라 교훈과 절절한 감동까지 세트로 선물하는 그야말로 종합선물세트인 것입니다.

선리기연 캡쳐 화면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