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당신의 유튜브가 조회수가 오르지 않는 이유

 

바야흐로 유튜브의 시대가 도래했다. 많은 초등학생들의 꿈이 1인 크리에이터, 유튜버라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신기루를 쫓듯 유튜브 컨텐츠를 만들고 있다. 하지만, 조회수나 구독자 수를 늘리는 것은 쉽지 않다. 컨텐츠를 열심히 만들어도 조회수가 갑자기 늘어나는 경우는 드물고 컨텐츠 노출과 조회수 역시 마찬가지이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 중에 몇 가지만 추려서 설명해보고자 한다.

 

 

1. 컨텐츠 공급의 과잉 문제

 

  우선 볼거리가 많아졌다.  1세대 크리에이터라고 이야기하는 친구들 역시 컨텐츠의 업로드에 비해 조회수와 수익이 제대로 나오지 않는다는 한탄을 하곤 한다. 이용자층이 크게 늘었고 이에 비례해 콘텐츠 제작자도 크게 늘었다. 따라서 콘텐츠 공급과잉의 시대가 다가오고 유튜브 조회수의 폭발적인 반응도 줄고, 확산과 이슈화도 줄어든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콘텐츠에 대한 관심을 끌기 위해 보다 자극적이고 이슈를 만들어내는 목적 달성형 콘텐츠만 범람하게 될 것이다. 여기에 더해 성적인 자극, 몰래카메라 등의 콘텐츠가 크게 증가한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 다양한 유튜브 컨텐츠들

 

2. 콘텐츠 퀄리티의 문제


   콘텐츠 퀄리티는 여러 가지 요소가 담겨 있다. 우선 기본적으로 화질과 음질에 대한 요소가 첫 번째다. 연예인도 나오고 화질도 좋은 영상은 최근 크게 증가했다. 이런 상황에서 스토리만으로 승부를 걸겠다는 것은 승산이 없다. 더불어 스토리 역시 텍스트로 1분도 알 걸려 읽을만한 콘텐츠를 풀어 영상으로 만드느라 빙빙 돌려 이야기하거나 중복되는 이야기만 반복적으로 나열하는 콘텐츠에 대해서는 지속적으로 관심이 줄어들 것이다.

차라리 그렇게 할 거라면, 이슈 메이킹을 중심으로 콘텐츠를 매일매일 만드는 것을 추천한다. 따라서 이제는 기본적으로 콘텐츠 퀄리티에 대한 신경을 써야 하는 때이다. 장비빨도 세우고 스토리도 다듬는 것을 추천한다. 기술이 부족하다면, 편집자를 고용해서라도 콘텐츠를 만드는 것고 나쁘지 않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조회수가 단기간에 빨리 늘지는 않을 것이다. 스토리 역시 공부하고 연구해서 자신만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하면 좋다. 기승전결이 있는 옴니버스 타입의 콘텐츠가 좋다. 

◎ 당신의 이야기는 무엇인가?

 

3. 자신의 매력 문제

철저하게 개인 역량 기반의 유튜브는 자신의 매력적 요소가 콘텐츠 매력도를 크게 좌우할 것이다. 전달력, 외모, 지식(전문성), 기술적 표현 등의 여러가지 요소들이 반영되는 매력이라는 것에는 조금만 노력하면 극복이 가능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신만의 매력을 찾지 못했다면, 매력적인 타인을 출연시키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매력자본이 우선시 되는 1인 미디어 채널은 철저하게 자기의 역량을 크게 키울 수 있는 트레이닝 플랫폼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매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 과정에서 끊임없이 공부하고 노력하는 것을 권한다.

또한, 자신을 끊임없이 분석하라. 표정은 어떤지, 발성과 발음은 어떤지, 이번에 만든 스토리는 구성이 잘 되었는지, 자신의 성격과 관심사는 무엇인지 등등 각각 모두를 분석하는 것이 좋다. 여러 사람을 상대하려면 신경 쓸 것이 많지만, 오롯이 나에게만 집중한다면 상대할 것은 나 하나인 셈이다.

 

4. 알고리즘의 문제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알고리즘에 대해 철저하게 보안상의 이유로 공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일부 유투버들은 이러한 알고리즘을 분석하거나 파헤치며 새로운 전략을 전달한다. 지금까지 공개된 알고리즘 공략법은 몇 가지가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이용자가 자신의 채널 혹은 콘텐츠에 얼마나 오래 머무느냐가 그 기준에 따라 좋은 점수를 준다는 것이다. 오래 머무는 기준은 콘텐츠의 흡입력을 말한다. 그리고 잠재고객 부분에서 시청자를 붙잡아두는 콘텐측 자체가 채널의 유입과 반응을 높이는 핵심 전략이다.

 

두 번째는 참여자와의 상호작용이다. 시청자들과 소통하는 채널일수록 좋은 점수를 준다. 댓글 다는 것에 반응하고 대화하고, 이 채널 자체를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한 목적보다 시청자와 관계를 맺고 함께 성장하는 것에 대해 좋은 결과값을 부여한다. 이러한 이유로 라이브 방송에 대한 지원이 크게 올라가는 것.

 

 

 


세번째는 오리지널 콘텐츠여야 한다. 자료화면, 이미지, 음원 등의 타인의 저작권과 관련 있는 참고 자료를 사용하는 것보다 오리지널리티를 기본적으로 유지하는 콘텐츠에 대해 높게 평가한다. 짜깁기, 저작권 도용 등의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요소가 담긴 콘텐츠에 대해서는 응당 부정적 피드백이 남는 것이다. 기본적인 콘텐츠의 가치를 보장만 하더라도 이러한 이유로 알고리즘의 혜택을 누릴 수 있다.

 

5. 업로드 빈도의 문제


 콘텐츠 한 편이 터져서 구독자가 급격하게 느는 것은 상상만 해도 좋을 것이다. 구독자와 조회수는 이제 돈이 되므로 큰돈을 벌수 있을 것만 같을 것이다. 물론 이것이 틀린 말은 아니지만 그럼에도 우리가 가장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바로 성실함이 아닐까 싶다. 콘텐츠를 자주 올리는 것은 그만큼 성실하게 무언가 만들고 전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콘텐츠 업로드 주기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한 달에 한 번 두 번 올릴까 말까 한다면 구독자의 증가와 조회수 증가는 크게 기대하기 어려울 것이다. 콘텐츠의 성실함은 증가속도의 기본적 요소이다. 많은 성장 크리에이터의 공통적인 솔루션 중에 하나이다. 콘텐츠의 방향이 정해졌다면, 조금 꾸준히 해보는 것은 어떨런지. 직장인의 두 가지 거짓말, 퇴사할 거야 유튜브 할 거야 등으로 말하기보다는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어떨까 싶다. 혼자 하기 힘들다면 코칭을 받거나 스터디 모임처럼 모임을 구성해서 함께 활동하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