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성범죄자 알림e 앱 사용

 

 

요즘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의 출소로 사회가 시끌시끌하죠? 아무래도 재범의 우려가 높은 성범죄자의 출소이고, 여러가지로 다루어졌던 인물이라 더 파장이 큰 것 같은데요, 출소한 범죄자가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다면 그만큼 범죄에 대한 예방도 가능하겠죠.

 

그래서 오늘은 우리 동네의 어디에서 어떤 성범죄자가 거주하고 있는지 확인해볼 수 있는 성범죄자 알림이 어플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다운로드 및 사용법

 

플레이스토어에서 "성범죄자 알림이"를 검색합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내 지역 내에 성범죄자가 누가 있는지 검색할 수 있으며,

특정인의 이름을 검색해서 어디에 거주하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정보공개 대상자만 해당되므로 성범죄 전력이 있더라도 공개 대상기간이 아니면 데이터에 잡히지 않습니다.

 

 

내 지역의 성범죄자 검색하기

#

검색의 조건은 여러가지입니다.

 

이름, 읍/면/동, 학교변경 몇 km, 시도별, 도로명 등입니다.

(*성범죄자 알림e 앱은 화면캡쳐가 되지 않으므로 직접 사용해서 확인하시기 바람)

 

주의사항 : 공개정보는 아동 청소년 등을 보호하기 위하여 성범죄 우려가 있는 자를 확인할 목적으로만 사용되어야 하며, 정보통신망 등에 공개하는 행위는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55조 및 제65조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검색조건에 따라 검색을 하면,

우리 지역에 몇 명의 성범죄가 우려되는 자들이 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각 해당자의 신상은 이름, 나이, , 몸무게, 위치추적 전자장치 착용여부, 성폭력 전과, 주민등록상 주소, 실제거주지, 성범죄 내용 그리고 신상공개자의 전신사진, 좌우 얼굴 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 출소한 아동 성범죄자 조두순 사진

 

#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이 자료들은 인터넷 상이나 또한 문자나 이메일 혹은 SNS로도 공유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공유사실이 적발되면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55조 및 제65조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자료열람을 위해서는 개인정보 활용에 대한 동의 후 실명인증을 해야하는데요,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I-PIN, 디지털원패스 에서 택일가능합니다.

 

내가 위치해 있는 장소 주변에 성범죄자 거주 여부 확인도 가능한데요, 설정한 시간마다 자신이 위치해 있는 장소 주변의 성범죄자 거주여부를 음성과 메시지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열람 설정시간은 1시간, 12시간, 24시간으로 나뉘어져 있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0년 7월부로 성범죄자 알림이 대상에서 제외된 전 룰라멤버 고영욱

 

성범죄자 알림이 어플을 소개해봤는데요, 성범죄자 신상공개만으로 관련 범죄의 예방이 될 수는 없겠지만 정보를 알고 있음으로써 어느 정도의 범죄예방효과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플을 잘 이용해서 혹시 있을지 모를 범죄에 대한 예방을 하시기 바라며, 무엇보다 미취학 · 취학 아동 및 청소년을 둔 분들이라면 한 번 쯤은 성범죄자 알림이 어플을 이용해서 주변에 어떠한 성범죄자가 살고 있는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어플에 대한 평가

 

한 편, 성범죄자 알림이 어플의 사용자 평점은 별 2.4개로 상당히 낮은 편입니다. 그것은 앱이 버벅거리는 면도 있고, 세세한 부분에서 불편한 부분들도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중요한 건 범죄자의 검색이며, 해당 어플의 정보공개 내용의 확인에는 문제는 없고 원활하게 검색을 할 수 있으니 큰 상관은 없어 보입니다.

 

그럼 소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