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마이클 조던, 시카고 불스의 전성기 역사를 담은 다큐. 마이클 조던 : 더 라스트 댄스 (Netflix Original)

 

 

NBA 91년 우승, 92년 우승 ,93년 우승 2년을 쉬고 96년 우승, 97년 우승

5회 우승 그것도 7년 안에 5회 우승라는 대기록을 작성한 시카고 불스와 팀 리더인 마이클 조던

마이클 조던 : 더 라스트 댄스」는 마이클 조던의 역사와 시카고 불스의 역사를 10편에 걸쳐 개인 인터뷰 및 옛 촬영 기록으로 구성한 다큐멘터리입니다.

 

혜성같이 등장한 슈퍼스타 플레이어 : 마이클 조던


마이클 조던이 농구에서 두각을 나타낸 것은 NCAA 리그 (미국 대학 농구)에서 부터 였습니다. 신입생 때 자신의 뛰어난 농구 실력을 미국 전역에 알린 그는 당시 팀 동료 및 감독의 증언에 따르면 말 그대로 하루하루 다르게 실력이 일취월장했다고 합니다. 그는 농구에 관한 지식을 마치 스펀지처럼 흡수했으며, 196cm라는 미국 농구 코트에서는 작은 편에 속한 선수였지만, 대학 3학년을 마치고 곧바로 프로무대에 입성하여(시카코 불스에 드래프트 3순위로 지명)으로 입단했을 정도로 뛰어난 농구실력의 소유자였습니다.

 


이야기는 화려했던 시카코 불스의 5회 우승의 직후부터 시작되는데, 5회 우승을 마친 시카코 불스의  대부분 주전선수들의 나이가 적지 않음에 따라 다음 해의 성적에 귀추가 주목되었던 겁니다. 1984년 마이클 조던이 시카코 불스에 들어왔을 때, 당시의 시카고 불스 농구팀은 이름도 없고 아무도 알아주지 않는 그런 팀이었습니다. 팀에서 조던이 활약을 보여준 것은 그가 출전한 세 번째 경기에서였는데요, 팀이 9점차로 지고 있던 경기에서 4쿼터에 역전을 하는데 마이클 조던이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조던의 활약으로 시카고 불스는 지역 내에서 외면받던 스포츠 팀에서 매 경기가 전석이 매진되는 흥행팀으로 변모하게 됩니다. 이 모든 것의 원동력은 단연 마이클 조던의 존재 때문이었습니다. 그가 시카고 불스에서 뛰기 시작한 후, 시카고 불스 팀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급격히 늘어났다고 합니다.(특히 연고지인 시카고에서)

 

왜 라스트 댄스인가?


다큐멘터리의 제목인 '더 라스트 댄스'는 필 잭슨 감독이 선수들에게 나누어준 97-98시즌 핸드북의 제목이었습니다. 선수들과 감독이 함께 하는 마지막 시즌이었기 때문인데요, 시카코 불스를 5회 우승으로 이끈 잭슨 감독은 97-98시즌으로 시카고 불스를 떠나기로 예정돼 있었습니다.

한 편, 마이클 조던을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인물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조던에게 가려져 과소평가되고 있는 스코티 피펜입니다. 조던은 시카고 불스가 이뤄낸 많은 성과가 그의 덕이라고 인터뷰했습니다.

 

마이클 조던에 가려진 볼플레이어 스카티 피펜

 

스코티 피펜은 인구 3,500명의 작은 도시 햄버그 출신인데요, 주민들끼리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작은 도시였다고 합니다. 그 역시 마이클 조던과 마찬가지로 대학때부터 두각을 드러내서 프로에 1라운드에 지명되어 시애틀 슈퍼소닉스에 지명되었는데요, 곧바로 시카고 불스에 트레이드된 스코티 피펜은 1987년 11월에 시카고 불스의 일원으로 NBA에 데뷔하게 됩니다.


1인자(마이클 조던)에게는 궂을 일을 도맡아서 해줄 사람이 필요한데, 스코티 피펜은 그 역할을 아주 잘 해냈다고 합니다. 그의  NBA 선수로서의 가치는 조던 다음가는 것이었는데, 애석하게도 그의 연봉은 NBA에서 100위권에도 들지 못했습니다.

 

조던에게 닥친 위기 : 발목 부상


한 편, 마이클 조던에게 일생의 위기가 찾아오는데 그것은 86-87시즌의 부상이었습니다. 그 해 플레이오프 전까지 매 경기 14분 제한(전반 7분, 후반 7분)으로 경기에 출전했던 조던은 플레이오프에 진출해서 1위로 진출한 보스턴 셀틱스와 만나게 되는데요, 보스턴과의 1차전에서 석패(조던 : 49득점) 한 불스는 2차전에서 마이클 조던의 플레이오프 단일경기 최다득점 63점을 기록했으나 또다시 지고 맙니다. 하지만 조던은 두 경기 연속 MVP를 차지했습니다.

당시 매직 존슨, 래리 버드 등 당대 최고의 탑 플레이어들은 하나같이 조던 같은 선수는 본적이 없었다고 말했으며 매직 존슨은 그에게 조력자가 생긴다면 그가 속한 팀은 엄청난 팀이 될 것이라고 예견했습니다. 또한 시카고의 구단주 및 단장은 마이클 조던이 NBA의 최고 선수라는 사실을 깨닫고 팀을 리빌딩하기로 했으며, 다음 시즌에는 스코티 피펜과 호러스 그랜트와 같은 유능한 선수들을 합류시키게 됩니다. 스코티 피펜은 97년 하반기에 발목 수술을 받고 재활에 들어갑니다. 그는 단장인 제리 크라우스와의 불화로 유명했는데요, 5번의 우승을 하고 난 후, 피펜을 이적시키려는 의도를 보였기 때문입니다. (다큐멘터리 2화까지의 대략적인 내용입니다.)

 


마이클 조던 : 더 라스트 댄스

 

마이클 도전 : 더 라스트 댄스를 통해서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농구팀인 시카고 불스의 역사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다큐는 상당히 잘 만들어졌는데요, 시카고 불스의 영광의 순간 그리고 그 때를 기준으로 과거와 현재를 오가면서 상당히 짜임새 있는 구성으로 다큐멘터리가 만들어졌습니다. 마이클 조던을 좋아하시거나 시카고 불스 농구팀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재밌게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