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대한민국의 주요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기 시작했을 때, 많은 사람들이 하이텔이나 나우누리 천리안의 게시판을 통해서 의견을 나누고, 소통했었는데요, 메이저 통신사가 인터넷망을 전국에 보급함에 따라 플랫폼이 다음이나 네이버같은 대형포털로 넘어가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커뮤니티 사이트라는 것이 속속 생겨나기 시작했는데요, 이 곳에서는 새로운 정보를 공유하거나 일상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정치적인 의견도 주고 받았습니다.
 국내의 커뮤니티의 역사는 대략 20년정도 되었으며, 그 사이에 다음까페, 싸이월드같은 의사소통 플랫폼의 시대가 지나가고 지금은 페이스북, 트위터, 메신저앱 등을 이용해서 실시간으로 서로 대화하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그 시간속에서도 유저간의 교류와 대화를 가능하게 했던 여러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그 존재를 지금도 이어나가고 있는데요, 페이스북 같이 개인적인 교류가 아닌 보다 많은 다수의 사람들이 함께 의견을 나누고 특정주제를 가지고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으로 커뮤니티 사이트들은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늘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몇 가지 대한민국의 커뮤니티 사이트들을 둘러보고 각각의 사이트들의 역사 및 간략한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인터넷 시대, 휴대폰 시대가 되면서 오프라인에서 사람들의 교류는 이전보다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최근의 코로나사태는 인터넷 공간의 이용을 더욱 증가시키고 있는데요, 이렇게 인터넷을 통해서 교류하는 세상으로 점점 변해가는 세상을 우리는 바라보고 있습니다.

 

1) 디씨인사이드

 

 

 

 

대한민국의 커뮤니티 문화를 선도해 온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1999년(근 20년에 가까운 역사)에 개설될 당시의 이름은 '김유식의 디지털 카메라 인사이드'였습니다. 설립자 김유식은 PC통신 시절부터 제법 유명했던 인물. 김유식은 IT분야에 특화된 사이트를 만들고자 하는 의도로 디지털 카메라를 주제로 한 디시인사이드(디지털 카메라 인사이드) 사이트를 개설했습니다. 대표적인 게시판(갤러리)으로는 국내야구갤러리가 유명합니다. 약칭으로 '야갤'이라고도 부릅니다.

2020년 현재에도 커뮤니티 사이트 가운데서는 접속률 1위를 자랑하며, 대한민국 전체 사이트를 통틀어서도 7위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CONNECTING HEARTS! 디시인사이드입니다. ##

국내 최대 커뮤니티 포털, 인터넷 트렌드의 중심 디시인사이드, dcinside

www.dcinside.com

 

2) 오늘의 유머

 

 

 

오늘의 유머는 1999년 '인포메일'의 부속 사이트로 제작되어 원래는 여러 유머를 모아 신청한 사람들에게 이메일로 보내주는 사이트였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게시판을 만들어 유머글을 올리는 사이트가 되었으며, 현재는 메일링 서비스는 중단한 상태입니다. 여러 사이트를 전전하였으며 가장 최근에는 드림위즈에 적(籍)을 두고 있었으나 2010년에 계약 기간이 만료되어 독립한 후로는 나름대로 인지도도 있고 규모도 있는 사이트로 성장하였습니다. 정치관련 이슈로 사이트가 떠들썩했던 이명박, 박근혜 정권 이후에는 이용자가 급감해 있는 상태입니다.

 

 

 

오늘의유머 - 웹

 

www.todayhumor.co.kr

 

3) 루리웹

 

 

 

 

한국의 비디오 게임 전문 사이트 및 커뮤니티. 2020년 6월 기준, 디시인사이드에 이어
대한민국 인터넷 커뮤니티 접속자수 2위의 규모의 사이트입니다.
사이트 이름의 유래는 운영자가 하이텔에 활동했을 때 하이텔 ID를 ONNURI(온누리)로 하려고 했으나
오타가 발생하여 ONRULI라는 애매모호한 단어로 ID가 등록되었고, 후에 RULI로 변경,
이를 바탕으로 RULIWEB(루리웹)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네티즌 사이에서는 실질적으로
기동전함 나데시코의 호시노 루리에서 유래되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사이트 개설년도 : 2000년

 

 

루리웹

들어올 땐 마음대로인 루리웹 메인으로 들어오도록 해

www.ruliweb.com

 

4) 웃긴 대학

 

 

 

 

웃긴대학은 1998년 8월 24일에 설립된 유머 커뮤니티이며 뿌리 깊은 국내 최장수 커뮤니티중 하나입니다. 최초에는 '유머시티'라는 개인 홈페이지로 시작하였으나 이후 '웃긴대학'으로 이름을 바꾸어 서비스하였다고 합니다. 현재 웃긴자료, 대기자료등의 유머게시판 중심으로 운영하며 웃대툰, 공포, 사진 등의 창작게시판과 국뽕, 만화, 게임, 요리, 동물, SNS 등의 취미 테마 게시판도 있습니다. 정식 사이트 명칭은 "웃긴대학" 이를 줄여 웃대, 웃대 유저를 줄여 웃대인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행복한 유머, 웃긴대학에 오셨습니다 !!

웃긴대학은 남을 행복하게 만들어주기 라는 목적으로 1998년 8월 24일에 설립된 유머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웃긴자료, 대기자료, 웃긴제목 등의 유머 게시판 중심으로 운영되며 웃대툰, 공포, ��

web.humoruniv.com

 

5) 개드립(DogDrip)

 

 

 

 

2010년 7월 17일부터 서비스를 시작한 유머 커뮤니티입니다. '개드립'을 검색하면 흔히 이 사이트가 나옵니다. 원래 DC에서 낙타갤을 필두로 파생되어 재미있고 웃긴 글들, 디씨에서 짤린 글들을 모아 놓는 수많은 개드립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여타 커뮤니티와 마찬가지로 최신 유행하는 유머들이나 이슈들이 올라옵니다. 중소형 커뮤니티라는 한계인지 유머를 생산해내기 보다는 타 사이트의 유머글들을 퍼오는 편이라고 합니다. 정치 성향은 자칭 중립이지만, 중립보다는 다양한 성향을 가진 유저들이 고루 분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초창기에는 DC계열 사이트였기 때문에 일베드립이 유행한 적 있지만 후에 여타 사이트들처럼, 일베 관련 요소나 글들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일베 성향 유저들의 유입이 크게 늘어나, 댓글 등에서 상당한 마찰이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운영자 또한 정치요소로 인해 유저들의 갈등이 생기는 것을 매우 지양하고 있는 편입니다.

 

 

DogDrip.Net 개드립

유머, 이슈, 정보 커뮤니티. 개드립

www.dogdrip.net

 

6) 일베저장소

 

 

 

 

2010년에 개설된 커뮤니티 사이트로 국내 즉 대한민국에서 가장 뜨거운 이슈를 몰고 다니는 커뮤니티 사이트입니다. 특정 정치색을 강하게 띄고 있으며, 고인모독, 지역감정, 여성혐오 등의 이슈로 유명한 사이트이기도 합니다. 2012년 대선 이후로 커뮤니티 이용자가 크게 증가하였으며, 2016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회원수는 꾸준히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디시인사이드의 갤러리의 일간베스트 게시물을 모아 저장할 목적으로 개설되었다가, 2011년에 디시인사이드에서 독립하였습니다. 여러가지 이슈들로 인해서 사이트 폐쇄 혹은 이용제한에 대한 여론이 일기도 했습니다.

 

 

 

일간베스트

일베저장소 - 일간베스트, 개드립, 짤방, 플래시 게임, 유머 게시판

www.ilbe.com

 

이상으로 국내의 대표적인 커뮤니티 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에도 엠엘비파크, 게임전문 커뮤니티인 인벤, 뽐뿌, 에펨코리아, 클리앙, 와이고수, 보배드림 등의 커뮤니티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자신의 취향에 맞는 사이트가 있다면 회원가입해서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