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네이버페이 안전결제 사기에 대하여(피싱 사기)

 
 
안녕하세요, 옐로우캣입니다. 요즘 안전결제 사기가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다는 뉴스가 JTBC에서 나왔는데요, 다시 한 번 안전결제 사기에 대해서 잘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안전결제 피싱에 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의 것들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1. 판매자가 안전결제 URL을 톡이나 문자로 보내는 경우

판매자와의 X톡 대화나 문자 메시지를 주고 받는 중에 안전결제 페이지 URL을 전송받았다면 100%사기입니다. 정상적인 안전결제 서비스는 카페에서 제공하는 게시글 내에 결제 페이지로 연결되는 버튼이 있습니다. 또한 URL 주소에 joonggonara와 같은 카페명이 들어가 있다든가 https가 아닌 http로 시작하는 URL은 100% 사기이니 주의해 주세요.
 

 
 
 
2. URL으로 네이버 아이디 로그인을 하는 페이지가 있는 경우

URL은 절대로 클릭하지 말라고 권고하고 있습니다. 혹시라고 클릭하려고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잘못 클릭해서 화면이 보이더라도 화면을 바로 종료해 주십시오. 또한 사기가 아니겠지 의심이 가신다면 의도적으로 비밀번호를 틀리게 입력해보세요. 임의로 입력해도 로그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 피싱 사이트 아래의 예시와 같이 naver.com과 같은 도메인 형식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정상 네이버 카페 URL : https://cafe.naver.com/(카페 ID)
 
 
 
3. 결제/환불 시 네이버페이 수수료 명목으로 추가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

가짜 안전결제를 유도 당하여 입금을 한 경우 2번, 3번 입금을 하는 경우가 발생하는 꽤나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사기범들이 주로 네이버 페이 수수료가 있다는 식으로 수수료를 내지 않아서 다시 입금해 달라는 경우가 있고, 환불 시 단위를 맞춰야 환불이 되기 때문에 추가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사기 의심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4. 상대방이 톡으로만 대화하고 싶어 하는 경우

모든 사기의 시작은 '톡'(그 톡)으로 시작됩니다. 연락처가 있어도 톡으로만 대화를 하려고 하면 99%이상 의심하세요.
오픈 X톡의 링크의 경우 만들기 쉽고 바로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사기 피해를 당하는 경우에 증거자료 확인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직거래가 가능하지만 구매자와 거리가 멀어 힘들다고 하는 경우
 
보통 이런 상황에서 판매자와 대화까지 연결된 경우 판매자가 먼저 구매자의 거래 지역을 물어본 다음, 거래하기에는 거리가 멀다고 대부분 대답합니다. 지역이 멀다고 모두 의심하면 안되겠지만, X톡으로 대화를 유도하고 판매자가 먼저 지역을 물어보면서 직거래가 아쉽게(이 부분이 포인트인듯) 힘들어지는 상황을 만든다면 사기일 가능성이 높다고 하네요.

 

6. 안전결제를 등록해 준다고 하면서 구매자의 네이버 아이디를 요구하는 경우

카페 안전결제를 할 때 판매자가 구매자에게 직접적으로 요구할 정보는 단 하나도 없습니다.
안전결제를 얘기하면서 네이버 아이디를 요구하면 99.9% 사기를 의심하셔도 됩니다.

 

7. 안전결제 예금주 명이 네이버페이가 아닐 때
 
거래자와 송금 직전 상황까지 갔다면 마지막으로 예금주명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예금주명(名)에 영어가 들어 있다거나 개인 이름이 들어가 있으면 100%사기계좌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상적인 카페 네이버페이 안전결제의 예금주 이름은 '네이버페이'입니다.

사기계좌이름의 예) 네이버페이 홍길동NAVERPAY HONG홍길동 (주)네이버페이 등등
 
 
관련글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