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캣

 

 

중고 휴대폰.  어디서 사는게 좋을까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휴대폰을 중고로 구매해보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중고나라를 이용하는 사람이 많으시겠죠. 대한민국 사람 중 4명 중 한 명은 중고나라에 가입되어 있을 정도니까요. 그런데 요즘에 중고나라에서 물건을 사는 것이 좀 꺼려지는게 사실입니다. 솔직히 가격이 그다지 높지 않은 물건은 별 생각없이 구매하는데, 그외에 최소 십만원이 넘어가는 금액은 쉽게 송금하기가 어렵습니다. 사기가 우려되기 때문이죠. 아무래도 '그것이 알고싶다'에서도 다룬 것처럼 중고나라에는 여전히 사기를 치려는 사람들이 많아서 그런 거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고가의 물품의 경우, 안전거래를 주로 이용합니다. 특히 그 중에서도 중고 휴대폰이 필용할 때는 왠만하면 세티즌에서 구매하는 편입니다. 중고나라에는 안전거래를 하는 사람도 별로 없고, 안그래도 좋은 물건 찾기도 힘든데 거기다가 사기꾼까지 걸러내야 하니 머리가 아파서 이용하기가 불편해지기 때문이죠. 아무튼 이러저러한 이유로 인해  어지간하면 세티즌을 이용해서 휴대폰을 구매합니다.

 

 

 

세티즌 이용법

 

세티즌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단하게 사이트를 둘러보겠습니다.

'세티즌(Cetizen)'은  휴대폰, 테블릿 등 중고 이동통신단말기를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사이트입니다.

 

 

 

 

 

 그럼, 구매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한 번 사이트를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물건을 검색하기 위해서는 상단 왼쪽에 위치해 있는 중고장터 메뉴에서 물품검색란에 들어가야 합니다.

 

 

 

빨간 박스에 물품 검색을 클릭.

 

 

 

 

 

클릭해보면 통신사 / 브랜드 / 단말기종류 / 상태 / 가격 등의 카테고리를 직접 선택해서 검색할 수 있게 되어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위 사진에 나온 갤럭시 S9플러스 단말기의 경우 통신사 : KT / 상태 / 확정기변 가능여부 / 선택약정 가능여부 / 보증기간 / 가격 / 배송비 / 물품사진 등을 확인할 수 있네요. 이것은 세티즌만의 장점입니다. 한 화면에서 원하는 단말기의 모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는 편리함이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해당 제품을 고른 화면힙니다. 이 곳에서 눈여겨 볼 것은 빨간 박스를 친 판매자 정보 및 판매자 평가란입니다. 판매자의 사이트 가입일자, 6개월 간의 판매 건수(거래종료 / 판매취소 / 구매취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판매자 평가도 나와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판매자는 4.2점으로 꽤 높은 점수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티즌에서는 물품 정보 및 판매자 정보를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안심하고 물품을 구매하게 됩니다.

 

세티즌의 장점

 

 

중고나라는(네이버 안전결제 포함) 사기로 피해가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번개장터, 당근마켓 등 중고거래 사이트들에서도 사기꾼이 많이 활동하고 있어서 거래할 때 조심하게 되는 게 사실입니다. 중고물품 거래 특히, 개인간 이동통신단말기(휴대폰,테블릿) 거래에서 가장 안전하다고 볼 수 있는 사이트세티즌이 유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중고폰 판매업체 제외) 유니크로 같은 사이트는 중고나라/번개장터를 거쳐서 이용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거래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물건들의 상태 및 가격을 보면서 바로 구매가 가능한 곳은 세티즌이 대표적입니다.

 

 

그럼, 세티즌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첫째로,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다는 겁니다.

 

 구매자는 신뢰할 수 있는 곳에 돈을 입금하고 물품이 자신에게 전달된 후에 구매를 할 것인지 하지 않을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물건에 이상이 있거나 자신이 원하지 않는 물건이 왔을 경우, 반품 기간내에 반품을 요청할 수 있구요. 판매자 또한 사이트의 시스템을 이용해서 안전하게 물건을 판매할 수가 있다는 장점이 있네요. 결론은 거래 당사자 모두가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이트라는 겁니다.

 

 

두번째로는, '구매하는데 있어서 매우 편리하다'는 것입니다.

 

 

 

 제가 세티즌을 이용하면서 가장 편했던 점은 바로 제가 원하는 핸드폰 기종, 가격 등을 카테고리 설정에서 선택하여 원하는 물품들의 목록만 볼 수 있는 것이었습니다. 중고나라나 기타 여러 중계사이트들은 일일히 구매자가 가격 및 기종을 검색하는 수고로움을 해야합니다. 검색했다고 해서 한 눈에 알아보기 쉽게 목록이 나오는 것도 아닙니다. 특히, 중고나라 같은 경우는 수많은 판매업자들이 판매글을 대량으로 그리고 수시로 업로드 하기때문에 반복되는 글을 보기 일수입니다. 구매과정이 상당히 번거로워지는 것이죠. 이와 반대로 세티즌에서는 단말기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하여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따로 판매자에게 문의할 필요없이 모든 정보를 판매글에 기입하게 되어 있습니다. 번거로운 모든 과정을 시스템을 통해서 없앤겁니다. 이것이 세티즌만의 장점입니다.

 

하지만 유일하게 단점이 있다고 한다면 그것은 판매자에게 별도의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점입니다. 수수료만큼의 물건값이 상승하기 때문에 안전거래 없이 거래하는 것보다는 가격이 5%정도 비싸게 형성됩니다. 물건값에 수수료가 붙기 때문이죠. 거래수수료 + 결제수수료 = 물건값의 5% 그런데 수수료가 부과되는 것보다 안전하게 거래하고자 하는 마음이 더 크기 때문에 수수료는 사이트 이용에 있어 걸림돌이 되지는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 세티즌의 간단한 이용방법과 세티즌 사이트의 장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